한국청과는 신선함을 담은 즐거운 먹거리로
안전하고 풍요로운 식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고객서비스헌장

고객서비스헌장

한국청과(주) 임직원 모두는 시장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을 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만족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다음과 같이 고객 여러분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2. 고객을 대할 때는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성심껏 맞이하고 고객이 요청하는 내용은 정확하고, 신속한 처리로 고객감동 경영을 구현하겠습니다.
  3. 전자경매를 통한 공정한 경매와 신속한 업무처리, 그리고 최첨단 정보제공시스템운영 등 출하주 여러분의 이익 증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 우리는 농업을 아끼고 사랑하며, 고객이 감동하고 지속 성장 발전 해야만 농업이 살고 우리가 존재할 수 있음을 깊이 명심하고, 우리 나라 농수산물 및 농식품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으며, 고객 평가를 실시하여 부족한 부분을 꾸준히 향상시키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여 진실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경락가격의 신속, 정확한 제공
  1. 농수산물의 경락가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2. 전자식 경매를 실시하는 품목에 대하여는 경매 내역을 실시간(REAL TIME)으로 제공하겠습니다.
신선하고 안전한 먹을거리 공급
  1. 출하품에 대하여 경매 개시 전에 등급 표준화 검사(중량 미달, 수량 허위 표시, 속박 이 등)를 실시하고, 검사 대상 품목을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불량 농산물 출하를 근절토록 노력함으로써 농수산물 신용거래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2. 정부의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으며, 홍보를 강화하고 수시 단속 하여 국내산 농수산물을 적극 보호하겠습니다.
농산물 유통 발전을 위하여 노력
  1. 무, 배추, 마늘 100% 포장 출하 시행으로 쓰레기 발생을 억제하는 등 시장 환경을 개선하고 유통비용을 절감 하며, 중장기 하역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등 하역체계를 단 계적으로 개선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출하자 및 소비자의 이익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2. 친환경농산물 거래활성화를 위하여 출하자에 대한 선도금 및 장려금 지급을 지속 우대하고, 친환경농산물 취급 중도매인에 대하여도 판매장려금 지급을 우대하는 등 Well-Being 시대에 부응한 고품질의 먹을거리 제공 장소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 토록 하겠습니다.
교통 및 시장질서 확립
  1. 담당구역에 대한 교통근무를 철저히 하여 성수기(명절) 및 피크시간대를 제외 하고는 시장 내 교통흐름이 원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무단 적치 및 불법 영업상인 정리체계를 구축하여 매장 내 시장 질서를 개선하겠습니다.
서비스 실천자세
방문 민원
  1. 우리 회사를 찾아온 방문고객에 대하여 즉시 해결 또는 30초 이내에 업무 담당자 에게 안내하겠습니다.
  2. 고객이 2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방문 후 5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즉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4. 장애인 및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3435-1110)를 미리 주시면 5분전에 현관 입구에 대기하였다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5. 우리 직원이 고객에게 용무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께서 편리한 시간에 방문 하도록 하겠으며, 방문자와 방문 목적, 소요시간, 연락처, 고객의 준비사항에 대하여 방문 1일전에 알려드리고 방문하겠습니다.
전화 민원
  1.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부서명과 이름을 명확히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2.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한 인사는 “감사합니다. ○○부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먼저 인사를 하겠습니다.
  3.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고객의 전화번호, 연락처, 민원내용 등을 기록하여 자리 복귀 후 30분 이내에 답변 하겠습니다.
  4.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함으로써 고객 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고, 15초 이내에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으며,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3435-○○○○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5. 답변하기 곤란한 사항은 고객의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록하여 검토와 협의를 거친 후 1일 이내에 처리 상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6. 전화 상담 시에는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상세히 설명하고 반드시 이해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7.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 를 끊은 후 1초 이상 경과한 후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인터넷, 우편, 팩스, 문서 등 민원
  1. 접수 후 2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 처리 해 드리겠습니다.
  2. 업무 성격상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과 처리 예정기한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의 권리
회사운영 관련 의견을 제시할 권리
  1. 고객께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의견 접수 후 최대한 빨리 검토하여 처리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다른 기관과의 업무협조나 협의가 필요한 사항은 가락시장운영협의회, 간담회 등을 통하여 고객께서 제시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불친절, 불편, 부당 사항을 시정 요구할 권리
  1. 고객님들의 민원 처리와 관련하여 불법, 부당한 일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께서 불편, 부당한 사항이 있어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사과 말씀을 드리고 바로잡겠으며, 그 조치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보상 조치
불친절한 사례가 있을 경우
  1. 연락 받은 즉시 사과드리고 잘못을 바로잡겠습니다.
  2.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조치를 취하고 고객에게 전화등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처리결과가 불만족한 경우
  1. 연락 받은 즉시 내용을 파악하여 잘못을 바로잡겠습니다.
  2. 고객의 요청사항에 대하여는 처리결과를 확인하고 불만족한 사항은 즉시 바로 잡겠습니다.
업무처리 기간이 늦어지는 경우
  1. 업무처리에 상당한 시일이 필요한 경우에는 접수 후 5일 이내에 그 사유와 처리기한을 전화나 문서, 이메일등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1.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평가와 결과공표
평가 실시
  1. 고객만족도 조사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연1회 조사하여 고객 서비스 제도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2.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 품질기준 이행여부를 연 1회 이상 자체평가 하거나 외부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제도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결과 활용
  1. 평가결과는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적극 활용하겠으며, 고객 서비스 헌장을 지속적으로 보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2. 고객에게 불친절한 직원은 서비스 교육 또는 인사조치하고, 고객을 친절하게 대한 직원이나 유통인은 적극 발굴하여 포상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1. 저희 한국청과 회사 임직원은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 하였습니다.
  2.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할 수 없사오니 반드시 주소,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거나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 고객께서 보실 때에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직원 또는 유통인이 있으시면 많은 격려를 부탁드리며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 사항 신고 및 의견 제출
전화 및 FAX
  1. 총 무 팀 (전화민원) : TEL)02-3435-1023~8 / FAX)02-3435-1112
  2. 영업지원팀 (인터넷민원) :TEL)02-3435-1071 / FAX)02-3435-1112
본 사
  1. 주소 : (우)138-701 서울시 송파구 양재대로 932(가락동 600번지) 한국청과 (주)
  2. 인터넷 홈페이지 : www.hkck.co.kr
서비스 담당 부서 및 전화
서비스 담당 부서 및 전화
부서 담당업무 및 취급품목 전화번호 팩스
총무팀 총무, 인사, 시설, 소방 02)3435-1023~8 02)3435-1112
경영기획팀 기획 및 홍보, 출하 선도금 02)3435-1031
02)3435-1033
02)3435-1038
경리팀 세금계산서 발급 및 송금 업무 02)3435-1043~5 02)3435-1058
영업관리팀 중도매인 거래약정 및 미수금 관리 02)3435-1073
02-3435-1075
02)3435-1058
물류기기 및 환경·교통 관련 업무 02)3435-1077 02)3435-1058
영업지원팀 출하처 관리(약정, 장려금 등)
판매정산(과일,채소)
02)3435-1052~7 02)3435-1058
전산시스템 관리
(홈페이지, 문자전송, 어플리케이션 등)
02)3435-1071
02)3435-1072
02)3435-1112
고객지원팀 환경관리 및 교통지도 02)3435-1119 02)3435-1112
과일팀 과일(국내산, 수입산) 경매 02)3435-1091~2 02)3435-1094
채소팀 오이, 호박, 가지, 고추, 피방, 버섯 02)3435-1101~2 02)3435-1104
상추(엽채류), 깻잎 02)3435-1093 02)3435-1094
양파, 대파, 쪽파
무·배추, 옥수수, 양배추, 양채류
02)3435-1131~2
02)3435-1113
02)3435-1119
감자, 고구마, 당근 02)3435-1116
02)3435-1118
02)3435-1117
시금치, 미나리, 보따리 02)3435-1121 02)3435-1122